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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콜
컴퓨터와 컴퓨터, 정보통신망에서 원거리에 있는 통신 개체 사이의 정확한 데이터의 송수신을 위해 필요한 일련의 통신규칙
구문(sysntax), 의미(semantic), 타이밍(timing)
단편화 | 전송 블록을 같은 크기의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 데이터 전송 |
재합성 | 단편화된 데이터를 수신측에서 재구성하여 복원 |
캡슐화 | 데이터에 제어정보를 추가하여 각 프로토콜에 적합한 데이터 블록이 되도록 함 |
흐름제어 | 데이터의 양이나 통신속도 등 수신측의 처리능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조정 |
에러제어 | 오류나 착오등을 검출하고 정정 |
순서제어 | 송신 데이터 순서대로 수신측에 전달 |
연결제어 | 비연결 데이터전송, 가상회선을 위한 통신로의 개설, 유지, 종료 |
주소지정 | 발생지, 목적지 등의 주소를 지정하여 정확한 송신을 하게함 |
동기화 | 두 통신 개체간의 상태를 일치시킴 |
다중화 | 하나의 통신로를 다수의 가입자들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함 |
프로토콜 전송방식
1. 문자방식
전송데이터의 처음과 끝에 동기를 위한 전송 제어문자를 포함하여 전송
대표적인 문자 방식의 프로토콜 -> BSC프로토콜
SOH | 정보메시지의 헤딩 시작 |
STX | 텍스트 시작 및 헤딩 종료 |
ETX | 텍스트의 끝 |
EOT | 전송을 종료, 데이터링크를 초기화 |
ENQ | 데이터 링크 설정 및 응답요구 |
ACK | 수신한 정보메시지에 대한 긍정응답 |
NAK | 수신한 정보메시지에 대한 부정응답 |
SYN | 문자 동기를 유지 |
BCC | 오류 검출을 위한 코드 |
ETB | 전송 블록의 끝 |
DLE | 타 전송문자와 조합하여 의미를 바꿈 |
2. 바이트(BYTE) 방식
전송 데이터의 헤더에 데이터 문자수, 메시지 수신 상태 등 제어 정보를 포함하여 전송 (DDCM 프로토콜)
3. 비트(BIT) 방식
전송 데이터의 처음과 끝에 특수한 플래그 비트를 포함하여 메시지를 구성하여 전송 (HDLC, SDLC, ADCCP, X.25프로토콜)
HLDC 프로토콜 (양 끝에 Flag) ISO에서 지정한 고속 전송용 비트 방식의 프로토콜 전송효율의 향상, 신뢰성 향상, 부호에 대한 독립성 포인트 투 포인트, 멀티 포인트, 루프 접속 방식 등 다양한 데이터 링크에서 사용가능 흐름제어를 위해 슬라이딩 윈도우기법 사용 Go Back B ARQ, 선택적 재전송 ARQ를 이용한 에러제어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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