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설
문학의 언어예술성
1) 문학은 언어를 표현매체로 하며, 동시에 그것을 예술로서 가다듬은 것
2) 언어는 문학을 다른 예술과 구분해주는 본질적 요소
좁은 의미의 문학의 정의
1) 잘 써진 글
2) 정서적 표현 예술(언어:표현매체)
3) 상상의 산물, 일반적 지식에 호소
4) 가치 있는 체험의 형상화 -> 예술적 승화 작품화
5) 개연성 있는 허구(진실성과 연결)
1. 문학의 기원
1) 심리학적 기원설(본능=충돌같은 의미로 쓰임)
모방본능설(플라톤-공화국, 아리스토텔레스-시학), 유희본능설(스펜서, 칸트), 흡인본능설, 자기표현본능설(허드슨)
2) 발생학적 기원설(=사회학적 기원설)(헌, 그로세)
3) 발라드 댄스설
2. 문학의 속성 (문학의 생명 - 개성 / 문학의 육체 - 보편성 / 기능발휘 - 향구성)
개성있는 체험의 표현, 전달(보편성), 기록(향구성)
3. 과학적 언어와 문학적 언어
과학적 언어 | 문화적 언어(상상+개성) |
직접적, 외면적 | 함축적, 내포적 |
개념의 정확성 | 개념의 다양성 |
사실의 설명에 기반 | 비유, 상징 |
관찰, 보고 | 느낌, 해석 |
4. 문학을 보는 관점 -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이론
문학은 인간의 보편적, 개연적 행위에 대한 모방이며, 인간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이념의 세계를 형상화(시학)
비천한 인물을 모방 : 희극 / 고상한 인물을 모방 : 비극
모방은 인간의 본능적 행위이며, 동시에 즐거운 행위(긍정적)
5. 문학의 기능 - 호용론
문학의 교시적 기능 : 스스로 자신의 행위를 돌아보게 하고 교훈을 주는 것
문학의 쾌락적 기능 : 독자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것,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이론과 직결
-> 두 가지 기능이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해야 함
6. 분석의 초점
1) 외재적 관점에서의 문학 평가
모방론(반영론) : 현실 중시 (현실 모방해서 반영)
표현론(생산론) : 작가 중시 (작가와의 연관 속에서 작품을 파악)
호용론(영향론, 수용론) : 독자 중시
2) 내재적(형식적) 관점에서의 문학 평가
구조론(절대론, 존재론) : 작품 자체 중시 (작품 자체만을 대상으로 하여 그것의 실체를 규명)
7. 구조의 이론
1) 유기체설 : 하나의 작품은 각 요소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그 자체로 완벽한 짜임새를 가진 조직체임(작품을 생물체로 파악)
2) 동적구조 : 작가는 인상 깊었던 미적 대상을 언어를 통해 표현하는데, 각 부분의 요소들은 하나의 구조를 이루는 하나의 조직체로서의 구성요소임
8. 문학의 장르
1) 장르의 정의
본래 생물학에서 동,식물의 분류 및 체계를 설명할 때 사용
문학의 갈래, 문학의 종류를 의미하는 것이지만 문학의 종류가 반드시 장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님
2) 장르의 구분
작품(언어)의 매체, 형태 : 운문, 산문
전달 방식 : 구비문학, 기록문학
제재의 성격 : 농촌소설, 연애소설, 해양소설, 역사소설 등
창작 목적 : 참여문학, 계몽문학, 오락문화 등
독자와의 관계 : 순수문학, 대중문학, 통속문학 등
표현방식 : 서정, 서사, 극, 교술
서정 | 작품외적세계 개입이 없는 세계의 자아화 (시어를 통해 세계를 주관적으로 파악) |
교술 | 작품외적세계 개입이 있는 자아의 세계화 (교휸성, 외적세계를 의식) |
서사 | 서술자의 개입이 있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 (글로써 전개) |
희곡 | 서술자의 개입이 없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 (인물의 대화만으로 전개) |
9. 스타일론
1) 문체(Style)
문학적 목적을 위해 독특하게 구성되는 문장의 특수성 및 개성
문학의 개성, 독창성 등을 살려줌
2) 문학의 결정 요소
사용 어휘 및 낱말, 운율 및 비유적 언어의 사용 빈도와 유형, 문장의 구조 및 수사적 효과
시론
1. 시와 언어
1) 시어의 외연과 내포
외연 : 언어의 사전적, 지시적 기능 - 진술의 언어
내포 : 언어의 시적, 함축적 기능 - 의사진술의 언어
2) 시어의 함축성
언어의 표면적 의미가 아닌 작가가 의도하고자한 의미와 정성, 즉 내포적인 의미
개념 지시에 충실한 언어는 외연에 충실한 언어이지만, 시어는 내포에 충실한 언어
2) 시어의 애매성과 긴장 언어
애매성 : 의미 해석이 두 가지 이상으로 가능한 시어의 특성으로, 다양성의 혼란이 일고 이해 불가능의 상황을 맞게 됨
긴장 : 문학의 본질적인 성격을 가리키는 개념으로, 하나의 문학 언어란 작품 외부를 향한 문자적 의미와 작품 내부를 향한 비유적 의미의 충돌에서 비롯되는 긴장을 품고 있다는 것을 의미
2. 시의 운율 (=반복)
1) 운과 율
운 : 일정한 위치에서 동일한 음운의 반복
율 : 시간적 질서 위에서 일정한 양의 반복
2) 외형률과 내재율
외형률 | 시의 외형상 분명히 드러나 있는 운율로 정형시에서 흔히 볼 수 있음(시조) |
내재율 | 운율이 잠복 상태에 있으며 자유시에서 흔히 볼 수 있음 |
3) 운율
음보율 | 휴지에 따라 자연스럽게 구분 -> 우리 시에서 가장 두드러진 운율로 한국 시가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것은 2음보, 3음보, 4음보 |
음위율 | 일정 위치에서 운율이 반복 |
음성률 | 어떠한 음성이 반복될 때 운율이 생성 |
음수율 | 글자 수의 반복이 되면 운율이 형성 |
3. 시의 구분
[외형적인 형태 기준]
1) 정형시
시의 형식이 일정한 규칙을 따르는 시로, 보통 외형률에 의해 쓰인 시
행이 리듬의 단위
우리나라 시가에서 가장 대표적인 정형시는 시조이며, 현재까지 명맥을 유지 중 (3장 6구 45자 내외)
2) 자유시
정형시를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시 유형
일정한 외형적 형시에 얽매이지 않음
형식이 없는 시가 아니라 형식이 매우 다양함
자유로운 체험을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표현 욕구의 소산
3) 산문시
행과 연의 구분이 없으며, 시적 운율을 의도적으로 배제한 시
운율적 요소를 가지지 않음
행과 연의 구분이 없음
산문시와 산문은 행과 연의 구분이 없다는 점에서는 일치하지만, 산문시에는 시정신(Poesie)이 담겨 있음
[내형적인 형태 기준]
1) 서사시
2) 서정시
3) 극시
4. 비유의 이해
1) 주지와 매체
주지(원관념) : 시인이 본래 표현하고자 하는 사상, 정서 등의 주된 요소
매체(보조관념) : 주지를 구체화하거나 변용,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표현 방식 또는 수단을 의미
2) 비유는 상호작용이다 - 막스 블랙
대치 : 종래 통용되던 비유론
비교 : 매우 이질적인 두 관념을 서로 연결
상호작용론 : 모순되는 개념을 강제 결합하여 의미를 확장, 이질적일수록 효과가 커짐
3) 비유의 유형
직유법 | 두 개의 사물을 직접적으로 비교 / ~같은, ~인 양, ~처럼, ~듯이 |
은유법 | 원관념은 숨기고 보조관념만 드러내어 표현하려는 대상을 설명 / A는 B이다. |
의인법 |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인 것 처럼 표현하는 방법 |
4) 대유의 유형 - 어떤 사물을 다른 이름으로 대신함
환유법 | 어떤 사물을 밀접한 관계가 있는 명칭으로 대신 (얼굴 - 간판) |
제유법 | 어느 한 부분이 전체를 나타내는 것으로 주지와 매체가 1 : 다의 관계 |
5) 대표적인 은유법
치환은유 : 전통적인 은유법 (원관념, 보조관념)
병치은유 : 어느 것이 원관념인지 보조관념인지 뚜렷하지 않으며 병치와 나열만 있음
5. 시와 이미지
1) 이미지의 유형
시각 이미지 / 청각 이미지 / 후각 이미지 / 미각 이미지 / 촉각 이미지 / 공감각 이미지-하나의 감각이 다른 감각으로 전이
6. 시와 상징
1) 은유와 상징
은유 | 비슷비슷한 속성 | 1:1 (원관념:보조관념) | 보조관념이 독립적인 의미 없음 |
상징 | 개별성 | 1:다 (원관념:보조관념) | 보조관념이 독립적인 의미 있음, 원관념이 주로 생략 |
2) 상징의 종류
원형적 상징 | 하나의 사물이 지니는 근원적 양상으로, 모든 사건이나 사물은 그저 막연히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신화적인 원형의 변모된 모습이라고 보는 것 |
관습적 상징 (인습성 상징) | 오랜 세월을 거친 인습적 친근함, 사회적 공인을 지니게 된 상징 자연적 상징 : 보편적인 인식 (하늘->신성함) 제도적 상징 : 국가, 종교, 단체 등의 특수 상징 (태극기->한국) 알레고리컬 상징 : 너무 자주 사용하여 한가지로 고정된 상징 (매화->절개) |
창조적 상징 (개인적 상징) | 한 개인의 독창적 체험에 의해 창출해낸 상징 |
3) 상징의 재문맥화
대상에 이미 알려져 있는 뜻을 버리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함
협의상징 | 관습적 상징 |
장력상징 | 창조적 상징, 개인에 의해 창조되었으며 필연적으로 의미가 조작되며 의미가 언제나 애매함 |
소설론
1. 소설의 자의
1) 노벨 : 새로운 이야기(사실적인 사건)라는 의미로 근대 이후 출현한 서사문학으로 중편 이상의 길이를 가진 것
2) 로망스 : 이국적 경향을 가지고 있는 중세의 서사문학으로 로망어로 쓰여졌고 중세의 기사들의 무용담, 사랑, 모험담 등을 다룸
3) 픽션 : 사실이 아닌 '지어낸 이야기'
4) 스토리 : 역사와 같은 어원으로 '사실의 이야기'를 의미
2. 소설의 기원
최초의 근대소설 - 리처드슨의 파멜라
1) 서사시에서 -> 몰턴, 루카치, 허드슨
2) 중세로망스에서 -> 티보데(아더왕 이야기, 샤를마뉴)
3) 근대 문명사회의 발전에서 -> 평민의 문학
3. 근대소설의 발생
1) 근대적 인간관계의 발견
2) 부조리한 세계에 대한 비판 정신
3) 부르주아 계급의 등장
4. 근대소설의 갈등 구조 : 영웅의 운명과 신의 계시 사이의 계리가 존재 (현실성 없음)
5. 소설의 특징
1) 허구성
2) 모방성
3) 진실성
4) 서사성
6. 슈로더의 구분
관념, 추상보다는 구체적인 삶의 문제를 다룸 | |
로망스 (인플레이션↑) | 노벨 (디플레이션↓) |
인플레이션 양식 현실도피, 비논리, 환상 영웅호걸 모험, 여행 프로타고니스트의 영웅 인증 아이러니 없음 |
디플레이션 양식 사실, 논리, 현실 다양한 모습 형성, 교육 현상과 실체의 차이 아이러니의 형질이 있음 (비현실+철학) |
7. 아우어바흐의 구분
노벨 | |
일상적인 삶의 모습을 모방 | 역사의식이 있음 |
8. 프라이의 분류
노벨 | 외향적, 개인적(에토스) |
로망스 | 내향적, 개인적 |
고백 | 내향적, 지적(다이노이아) |
해부 | 외향적, 지적 |
9. 소설의 요소
플롯 (Plot) - 구조, 짜임새, 틀 | 스토리 (Story) |
인과관계에 따른 배열 (Why) 사실성, 소설의 미학과 직결 ex) 왕비가 죽자, 왕이 슬퍼서 울었다. |
시간순서대로의 배열 (And) ex) 왕이 죽고, 왕비가 죽었다. |
1) 플롯의 유형
단순 플롯 : 단순한 사건이 시간적 순서에 따라 진행되는 플롯 (순행적)
복합 플롯 : 하나의 소설 속에 둘 이상의 플롯이 중첩되어 진행됨으로써 많은 이야기가 전개되는 플롯 (역행적)
피카레스크 : 몇 개의 독립된 스토리가 그것을 종합적으로 이어 놓는 하나의 플롯 위에 배열 되는 것
액자형 플롯 : 하나의 플롯 속에 또 하나의 플롯이 삽입된 것
2) 플롯의 진행
평면적 진행 : 과거-현재-미래
입체적 진행 : 시간 순서를 마음대로 섞은 진행 (프루스트, 조이스, 이상)
평행적 진행 : 두 가지 이상의 사건을 동시에 진행 (영화의 이중노출)
3) 플롯의 단계
발단 : 흥미 유발, 인물 소개, 배경 확정
전개 : 가장 중요한 부분, 논리와 리얼리티에 주의
위기 : 극적인 반전을 가져오는 계기
절정 : 갈등이 가장 고조, 돌아올 수 없는 지점
결말 : 대단원, 해결, 성격/행동/주제 등이 논리적으로 통일되어 일관적이어야 함
10. 소설의 시점
1) 일인칭 주인공 시점 - 이상의 날개, 김유정의 동백꽃
2) 일인칭 관찰자 시점 - 주요섭의 사랑손님과 어머니, 김동인의 붉은 산
3) 작가 관찰자 시점 - 김동인의 감자, 황순원의 소나기
4) 전지적 작가 시점 - 나도향의 벙어리 삼룡이
5) 액자 소설 - 김동리의 무녀도
11. 소설의 인물
1) 인물의 분류
주인공 - 프로타고니스트 / 부주인공 - 안타고니스트
평면적 인물 | 성격 변화가 없는 인물, 개성이 없으나 신뢰를 줌 |
입체적 인물 | 환경의 변화에 따라 성격이 변하는 인물 (반드시 동기에 의해 변해야 함) |
전형적 인물 | 사회의 어떤 집단이나 계층을 대표하는 캐릭터 |
개성적 인물 | 어떤 캐릭터든 개성을 지녀야 함 |
2) 인물의 성격제시 방법
직접적 표현법 : 해설적 방법, 분석적 방법(서술)
간접적 표현법 : 극적 방법(인물의 행동이나 대화를 통해 보여줌)
12. 주제와 제재
주제 : 작가가 전하려는 메시지
제재 : 주제를 말하기 위해 동원되는 수단 및 재료
13. 주제를 탄생시키는 문제의식
1) 지적, 의식론적 관심 : 철학적
2) 미적, 질적 관심 : 문장에 나타나는 상징, 위트, 아이러니 등
3) 실제적 관심 : 감탄, 혐오, 긍정 등 등장인물에 대한 감정
14. 근대소설의 갈등 구조
1) 선인과 악인
2) 개인과 사회
3) 개인의 내면적 갈등
근대 이후의 갈등 구조 -> 나머지
15. 뮤어의 소설의 구조
행동소설 | 플롯 없는 스토리 위주 - 로망스가 기원 비합리적인 환상의 세계, 해피엔딩 안전한 모험심 일을 저지르고 책임을 안지려는 욕망 작품 : 보물섬, 아이반호, 톰 소여의 모험, 홍길동전, 범죄소설, 탐정소설, 모험소설 |
성격소설 | 등장인물의 성격을 공간적으로 탐구하는 소설 인물이 특수하고 상황은 일반적 생활의 양상을 그리며 사회적 사회가 변하고 인물은 변하지 않음 (공간 속 세계) 작품 : 윌리엄 새커리의 허영의 시장 |
극적소설(시간소설) | 시간 속에서 플롯의 집중적 전개만을 중요시 비극적이며 결말은 해결(평정 or 죽음) 장면이 전혀 변하지 않고 인물 자신이 변화 (시간 속 세계) |
연대기소설(총체소설) | 극적소설 + 성격소설 개인의 편력을 거대한 사회를 배경으로 삼음 작품 :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 로렌스의 아들과 연인, 조이스의 젊은 예술가의 초상 |
시대소설(풍속소설) | 한 시대의 그림과 풍속을 보여줌 작품 : 드라이저의 아메리카의 비극 |
16. 루카치의 분류 (주인공의 행동양식 기준)
추상적 이상주의 (추상적 관념론) |
맹목적 신앙에 따르는 듯한 행동 협소한 시각 작품 : 돈키호테, 적과 흑 |
심리소설 | 인물의 내면을 분석하는데 주력(정신분석학) 주인공은 수용세계와 의식세계가 너무 넓어 세상에 만족하지 못함 작품 : 곤차로프의 오블로모프 |
교양소설 | 주인공이 무언가를 성취하기까지의 과정 주인공의 태도는 적당히 중간쯤 작품 :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 헤르만 헤세의 싯다르타 |
톨스토이의 소설형 | 문화를 초월하여 자연에 대한 본질적인 체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세계의 체험을 표현 우리 삶의 정체성에 대한 범주를 다룸 |
17. 단편소설과 장편소설
단편소설 | 장편소설 |
단숨에 읽을 만큼 양이 적어야 함 200자 원고자 100자 내외 단일한 효과와 인상의 통일 뛰어난 표현기교와 압축된 구조를 지녀야 함 인생의 단면을 예리하게 그려야 함 |
사회와 인간, 삶을 총체적으로 그림 소설적 기교에 크게 의존하지 않음 복합구성을 취함 입체적인 인물 시점이 계속 이동해야 함 |
비평론
*많이 요약되어 있음*
1. 문학 비평에서 다루는 네 가지 대상
작품 / 작가 / 대상 / 독자
2. 문학 비평의 어원과 개념
1) 역사, 전기적 비평 (작가 연관)
- 작가와 작품의 역사적 배경, 사회적 환경, 작가의 전기 등 문학을 결정하는 여러가지 체계와 관련시켜 작품 연구
- 작품의 위상 정립 및 테스트 확정, 사용된 언어에 대한 해명, 작가에 대한 전기적 접근, 문학적 관습 및 전통성의 형성 여부
2) 형식주의 비평
- 문학이 문학다운 속성, 즉 '문학성'을 철저하게 그 언어적 조직과 일체화시켜 분석하고 기술함
- 상세한 기술과 분석에 집중
- 구조주의 비평과 관련
- 텍스트 자체를 고유한 자율적 존재를 가진 객관적 의미 구조로 파악
3) 구조주의 비평 (과학적 분석)
- 현대 언어학의 이론 모형을 적용하여 문학작품을 분석
- 인간의 문화 활동의 전체성을 파악할 수 있는 과학적 방법에 대한 요구와 사상적 지각에서 비롯됨
- 의미 자체보다 의미가 만들어지는 방식에 초점 -> 내재적 접근
- 작품의 역사성을 배제하고 작품의 현재성과 작품을 있게 만드는 구조를 파악
- 문학을 기표와 기의의 결합물로 인지
4) 사회, 문화적 비평
- 문학을 사회, 문화적 배경과 관련하여 설명
- 문학 작품과 시대적 배경, 사회 현실과의 관련성에 초점
- 문학과 사회제도, 작가의 사회적 지위, 문학적 소재로서의 사회의 양상 등을 과제로 삼음
- 마르크스주의 비평이 이에 해당
5) 심리주의 비평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이 나타난 이후 발달되었음
- 내면세계(무의식)를 분석함으로써 작가와 작품의 관계(심리)를 해명
- 프로이트 : 인간의 심리 구조를 에고(자아), 슈퍼에고(초자아), 이드(무의식)로 분류하고, 이를 리비도와 관련시켜 설명
- 프로이트 이론의 수정 : 아들러, 융, 라캉 등
6) 신화, 원형 비평
- 문학작품 속에서 신화의 원형을 찾아내고, 이 원형들이 어떻게 재현, 재창조되었는지를 살피는 방법
- 작품이란 형상을 원형의 반영으로 보고 그러한 원형이 시대와 개인에 따라 변형되는 모습을 추적
융 | 인류의 원시적 체험 저장고라 할 수 있는 '집단 무의식'의 개념을 제시 개인은 고립된 개체 또는 사회속의 단순한 한 단위가 아니라 지금까지 생존한 무수한 개인의 집적임을 강조 원형의 개념 : 옛 조상들의 생활 속에서 되풀이되는 체험의 원초적 심상을 원형이라 보고, 이에는 페르소나/아니마/아나무스/그림자/자기 등이 있다고 보았음 |
신화, 원형 비평 적용의 예 |
이육사의 광야 현길언의 용마의 꿈 이창준의 침몰선 한승원의 바다의 뿔 |
2. 실존주의 비평과 현상학적 비평
1) 실존주의 비평 (작품분석에 치중)
- 드브로브스키
- 문학비평이란 문학작품에 사용된 실존적 정신분석이다.
- 문학작품의 보편적인 상징력과 신비를 그대로 수용
- 수용미학 이론과 연계될 가능성이 있음
2) 현상학적 비평
- 후설의 현 상황에서의 개념과 방법을 근거로 하여 예술작품을 분석
- 관념론과 경험론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현상학을 바탕으로 함
- 비평가 자신의 이해 관계 및 선입견이 개입되는 능동적인 작품 해석을 비평으로, 보는 이들에게 비평의 역할에 의구심을 갖게 함
수필문학론
1. 수필의 개념 (자유 / 글쓴이의 개성)
붓 가는 대로, 생각나는 대로 쓴 글
생활 체험에서 얻은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교술 갈래의 문학
2. 에세이의 분류
몽테뉴형의 수필 (인포멀 에세이) | 내면적/영적 문제를 주관적으로 사색 |
베이컨평 수필 (포멀 에세이) | 사회적 문제를 객관적으로 귀납 |
3. 수필의 특성
1) 개성의 문학 - 다양한 제재의 문학, 비전문성의 문학
2) 산문의 문학 - 해학적이고 비평정신을 갖춘 문학
3) 무형식의 문학 - 심미적/예술적 가치의 문학
4. 수필의 종류
1) 이종설
개인적 수필 (경수필, 인포멀 에세이) | 개인적, 주관적, 신변잡기적, '나'가 겉으로 드러남, 몽테뉴 |
사회적 수필 (중수필, 포멀 에세이) | 논리적, 지적 접근, '나'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음, 베이컨 |
2) 삼종설
일본의 히사마쓰 | 문학적 수필, 문학론적 수필, 지식적 수필 (지나치게 문학적 입장에서 분류) |
3) 오종설
도가와 슈코쓰(현대수필) | 한흑구 |
4) 팔종설
백철 | 사색적 수필, 비평적 수필, 스케치 수필, 담화 수필, 개인 수필, 연단 수필, 사설 수필 |
문덕수 | 과학적 수필, 철학적 수필, 비평적 수필, 역사적 수필, 종교적 수필, 개인적 수필, 강연집, 논설집 |
공정호 | 과학적 수필, 철학적 수필, 비평적 수필, 역사적 수필, 종교적 수필, 강연집, 설교집 |
5) 십종설
여러가지 타입의 수필 | 관찰수필, 신변수필, 성격수필, 묘사수필 |
보다 형식적인 수필 | 비평수필, 과학수필, 철학적수필 |
다른 특수한 타입의 수필 | 서사수필, 서한수필, 사설수필 |
5. 수필의 구분
1) 내용에 따라 - 경수필, 중수필
2) 진술방식에 따라 - 서정적 수필, 서사적 수필, 희곡적 수필, 교훈적 수필
6. 수필의 구성
직렬적 구성, 병렬적 구성, 혼합적 구성
희곡론
1. 희곡의 기원
1) Drama : 행동한다, 움직인다는 의미의 그리스어 Dran에서 유래
2) Play : 유희한다는 뜻으로, 우리의 전통극인 양주별산대놀음 등의 명칭과 유사
3) 희곡의 발생 : 표출의 형태를 취한 극시에서 발생
2. 희곡의 개념
무대 상연을 전제로 대화와 행동을 통해 관객에게 작가의 의도를 직접 전달하는 문학
-> 대사와 행동을 통한 직접적인 인생 표현
3. 레제드라마
1) 일반적인 의미의 희곡과는 달리 문학적 요소만이 강조된 형식의 희곡
-> 문학성에 중점, 읽기 위한 희곡
2) 연극이 요구하는 조건이나 제약의 구분 없이 순수한 문학적 형태를 띔
3) 폴켈트
상상극 | 레제드라마 |
무대극 | 상연을 목적으로 하는 희곡 |
대표작 | 괴테의 파우스트, 하웁트만의 조용한 종 등등 |
4. 부흐드라마
출간 당시에는 무대에서 상연하지 않고, 일정한 시기에 이르러서 공연하는 희곡
-> 레제드라마와 뷔넨 드라마의 중간
5. 뷔넨드라마
무대 상연을 위하여 쓴 희곡
6. 희곡과 소설의 차이점
희곡 | 소설 | |
서술자 개입 | 없음 | 있음 |
시공간적 제약 | 많음 (무대, 상연시간) | 적음 |
전개 | 대화와 행동 중심 -> 표출 | 서술과 묘사 중심 |
등장인물의 수 | 제약 있음 | 제약 없음 |
시제 | 주로 현재 시제 | 주로 과거 시제 |
배경 | 제약 있음 | 제약 없음 |
7. 희곡의 특질
연극성 | 희곡은 무대 위에서 상연될 것을 전제로 하는 연극적 성격을 가짐 |
행동성 | 희곡에서의 행동은 의미를 전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서술자나 작가의 개입은 전혀 허용되지 않음 희곡에 있어 행동이나 시츄에이션, 표현, 제스처 등이 지니는 의미를 작가가 직접적으로 설명 또는 평할 수 없음 |
대화성 | 인물의 성격, 사건, 심리 표현 등이 대화를 통해 이루어짐 |
현재성 | 희곡은 무대 위에서 직접적으로 인생을 표현하는 문학이므로, 모든 이야기를 현재화시켜서 표현 |
8. 희곡의 컨벤션
희곡은 무대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대사와 행동을 통해 표현하기 때문에
연기자와 관객(독자) 사이에 일종의 목계(약속)가 이루어지는데, 이를 희곡의 컨벤션이라 함
1) 희곡에서 전개되는 세계가 실제 현실은 아니나 실제 현실과 똑같다고 봄
2) 희곡이 상연되는 무대는 극이 전개되는 가공의 장소이지만, 희곡에서는 이것을 진짜 현실로 받아들임
3) 배우는 실제 극중 인물이 아니라 분장한 인물이지만 실제 인물로 간주
4) 배우의 행동 역시 실제 행동으로 간주
5) 등장인물의 방백이나 독백도 다른 등장인물은 듣지 못한다고 인정함
9. 희곡의 요소
1) 희곡의 5막 구성
발단(도입부) | 극의 도입이며 설명의 단계 인물의 소개가 이루어짐 플롯의 실마리가 드러나 사건의 방향성, 성격 등을 제시 등장인물 간의 갈등의 단서를 암시 |
상승(전개) | 발단에서 시작된 사건과 성격이 복잡해지고 갈등과 분규가 구체화 관객의 흥미, 주의를 집중시키는 단계 주동인물과 반동인물의 대결이 나타남 인물과 행동이 성장, 변화, 발전해야하며 복잡화되어야 함 |
정점(위기, 절정, 클라이막스) | 발단과 상승 단계에서 전개된 사건이 논리적으로 귀결되어야 함 반복되는 위기를 거쳐 주동인물과 반동인물의 대립이 최고조에 이름 |
하강(반전) | 파국 또는 대단원으로 향하는 단계 새로운 인물이나 사건이 개입되어서는 안됨 비극에서는 주인공의 파멸, 불행을 이끌 대립된 세력이 강해지는 단계 희극에서는 주인공에게 방해가 되었던 장애물이 제거되어 행복한 결말로 이어지는 단계 |
파국(결말, 대단원) | 플롯의 결말 부분 극적 행동의 해결 및 이해가 이루어지는 단계 극적 갈등과 투쟁이 모두 해소 감정의 정화 및 인간 행위의 진실한 표현인 카타르시스를 체득 |
10. 희곡의 성격
- 작가가 제공하는 창조 과정과 연출가, 연기자들이 모든 이해과정을 거쳐야만 비로소 그 효과를 나타냄
- 희곡은 순수한 문학으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연극으로서 무대에 상연되는 것을 전제로 하는 이중적 문학 형태를 띰 -> 연극적 성격 + 문학적 성격
-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하므로 이에 따른 특수성과 제약성을 가짐
11. 무대지시문, 동백, 방백
1) 무대지시문(지문)
- 무대 장치, 분위기, 등장인물, 연기자의 동작 등을 가리키는 무대 지시를 적은 것
- 대사를 제외하고 무대 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것을 지시함 (무대지시+동작지시)
2) 독백(모놀로그)
- 한 인물이 혼자 중얼거리는 말
- 가장 순수한 의미의 독백은 자문자답
3) 방백
- 화자가 직접 관객이나 무대 위의 배우 중 몇 사람만을 선택하여 그들만 듣는 것으로 가정하고 혼자 말하는 것
- 독백보다 짧으며, 지금 막 진행되고 있는 사실에 대해 논평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됨
12. 희곡의 인물
- 희곡의 인물은 전형적이며 동시에 개성적이여야 함
- 그 인물이 속해 있는 사회적 계층과 교양, 사상, 습관 등의 보편성을 대표하는 전형성을 지녀야 함
- 전형적 인물을 통해 인생을 직접적으로 재현하는 극적 표현을 더욱 선명하게 부각시킬 수 있음
- 전형적 인물은 시대, 관습에 따라 다르게 설정될 수 있으며 그 자체로서 개성을 지니고 있어야 함
- 개성적 인물은 곧 작가의 개성이며, 다른 작품과의 차별성을 가질 수 있게 함
- 전형적 인물을 자주 등장시키는 이유는 전형적 인물이 곧 실제적 인간 경험의 산물이기 때문
1) 돈키호테형
- 희극의 인간형이며, 외향적 성격
- 과대망상적 공상가이며, 이상을 위해 자신의 목숨까지 버리고 돌진하는 실천형 인물
- 이론, 지식 등을 경시
2) 햄릿형
- 비극의 인간형이며, 내향적 성격
- 성격이 예민하며 반성적
- 결단력, 실행력 등이 결여
- 비관적 인물의 전형
13-1. 희곡의 종류 - 비극
1) 비극의 특징
- 가공적이며, 그 자체의 구조 패턴을 지닌 하나의 예술 형식
- 고양된 내용을 통해 불행하게 결론 맺는 진지한 극
- 비극의 주인공은 선을 대표하며, 주인공의 투쟁은 악과의 싸움
- 비극적 결함
주인공은 비극적 결함(본의 아닌 과실, 범죄 등)을 가진 인물, 비극의 동기는 바로 이러한 비극적 결함에서 비롯됨
- 비극의 결말은 주인공의 파멸
2) 비극의 효과
연민 : 비극의 주인공에 대한 전적인 공감, 타인에 대한 감정, 측은지심
공포 : 가까운 누구에게라도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는 두려움, 자신에 대한 감정
카타르시스 : 정화, 배설을 의미
13-2. 희곡의 종류 - 희극
1) 희극의 종류
소극 : 해학을 기발하게 표현하여 사람을 웃길 목적으로 만든 비속한 연극 (저속한 코미디)
코메디아델라르테 : 16-18세기 초까지 이탈리아에서 성행한 희극 (즉흥극)
풍속희극 : 왕정복고시대에 성행한 희극, 사치하고 음란하던 귀족사회 및 젊은 남녀들의 연애 등을 풍자 (풍자+위트)
최루희극 : 눈물희극이라고도 하며, 고전비극과 히극의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시민극의 일종 (감상에 의존)
2) 희극의 효과
- 도덕적 의미에서 만인을 교정, 모순과 부조리 풍자
- 웃음 속에서 건강한 자를 더욱 건강하게 함
14. 희곡의 삼일치론 - 행위(사건), 시간, 장소
사건, 시간, 장소의 일치를 의미하며 오늘날 시간의 일치와 장소의 일치는 무시됨
다만 사건의 일치는 극의 플롯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때문에 그 타당성이 인정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