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시스템 프로그래밍이란?
- 컴퓨터 시스템을 동작시키는 프로그램
- 하드웨어를 직접 컨트롤
- Windows 운영체제 자체의 기능을 십분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 시스템의 범위 : 하드웨어 + 운영체제
컴퓨터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
CPU, 캐쉬 메모리 : 컴퓨터 하드웨어 구조
운영체제 : 메인 메모리(프로그램의 속도를 높임), 하드디스크(파일I/O 포함)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 - CPU
CPU(Central Processing Unit)
- 중앙처리장치, 기본적으로 연산을 담당
- 컴퓨터 프로그램의 실행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
메인 메모리(Main Memory)
- 컴파일이 완료된 프로그램(실행가능한 파일) 코드가 올라가서 실행되는 영역(RAM)
입출력 버스(Input/Output Bus)
- 컴퓨터를 구성하는 구성요소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기위해 사용되는 경로
- 어드레스 버스, 데이터 버스, 컨트롤 버스
ALU(Arithmetic Logic Unit) - 연산장치
- CPU 내부에서 실제 연산을 담당
컨트롤 유닛(Control Unit)
- CPU에게 일을 시키기 위한 명령어 저장
- CPU가 처리해야할 명령어 해석
레지스터(Register Set)
- CPU 내부에 임시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
버스 인터페이스(Bus Interface)
-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매개체(통로)
클럭 신호(Clock Pulse)
CPU를 구성하는 요소
동작 타이밍
- 클럭 발생기의 클럭
- CPU는 클럭 신호에 맞춰서 작업 수행
필요성
- 요소들의 동기화(속도의 불일치) -> cpu와 하드디스크의 속도 차이를 맞추기 위해
728x90
반응형
'Programming > System Program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ystem Programming] 프로세스의 스케줄링과 상태 변화 (0) | 2021.02.13 |
---|---|
[System Programming] 프로젝트 디자인 - 에러코드확인 / 명령프롬프트 (0) | 2020.12.20 |
[System Programming] Windows, UNIX / 32bit vs 64bit 운영체제 (0) | 2020.12.20 |
[System Programming] 아스키코드와 유니코드 (0) | 2020.12.14 |
[System Programming]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 / 데이터버스 주소버스 컨트롤버스 (0) | 2020.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