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름 제어
송신 호스트의 전송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
수신 호스트의 버퍼 처리 속도보다 송신 호스트가 데이터를 전송하는 속도가 빠르면, 논리적인 데이터 분실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
데이터 전달 방식
- 단방향 : 데이터를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ex. 키보드, 마우스)
- 전이중 : 데이터를 양쪽에서 동시에 전송
- 반이중 :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지만, 특정 시점에서는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
서비스 프리미티브
계층 구조 프로토콜에서 하위 계층이 상위 계층에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
연결형과 비연결형이 있으며 프리미티브 형태로 구현된다.
- 연결형 서비스(TCP)
CONNECT(연결 설정) -> DATA(데이터 전송) -> DISCONNECT(연결 해제)
- 비연결형 서비스
전송할 데이터가 있으면 독립적으로 각 데이터를 호스트로 전송
서비스 프리미티브의 기능 및 동작 원리
1) Request :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서비스를 요청
- 연결 설정 요청(CONNECT.Request)
- 데이터 전송 요청(DATA.Request)
- 연결 해제 요청(DISCONNECT.Request) 등등
2) Indication : 서버에 서비스 요청이 도착했음을 통지
- 연결 설정, 데이터 전송, 연결 해제에 대해 순서대로 사용
3) Response : 서버가 클라이언트에 서비스 응답을 회신함
- ~.Response로 전달
4) Confirm : 클라이언트에 응답이 도착했음을 통지
- ~.Confirm로 전달
시스템 공간(1~4 계층)
- TCP(연결형 서비스)와 UDP(비연결형 서비스)는 시스템 운영체제인 커널 내부에 구현됨
- 네트워크 계층은 IP로 구현, 전송 패킷의 올바른 경로 선택 기능 제공(라우팅)
사용자 공간(5~7)
- 사용자 프로그램으로 구현
- 전송 계층의 기능을 제공하는 소켓 시스템 콜을 호출해 TCP, UDP 기능 사용
TCP/IP의 계층 구조
TCP/UDP
사용자 데이터를 전송하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
IP
사용자 데이터를 전송하는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ARP
IP주소를 MAC 주소로 변환
RARP
MAC 주소를 IP주소로 변환
ICMP
IP 프로토콜에 캡슐화되어 오류 메시지를 전송하는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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