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Switching)
라우터에서 데이터를 어느 방향으로 전달할지 선택하는 기능
전송(Transmission)
일대일로 직접 연결되있는 두 시스템간의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는 기능
전송방식의 분류
1. 점대점 방식 (Point-to-Point)
호스트가 중개 호스트와 일대일로 연결 (교환 호스트가 송수신 호스트이 중간에 위치함)
원거리에 있는 시스템 사이의 통신 방식
WAN환경(원거리)에서 주로 사용
연결 개수가 많아지면 성능은 유리하나 비용이 多, 연결 개수가 적어지면 전송 매체를 많이 공유해 네트워크 혼잡도 증가
1) 스타형
하나의 중개 호스트 주위로 여러 호스트를 일대일로 연결하는 형태
중앙 호스트의 신뢰성과 성능이 네트워크에 영향을 줌(중앙 호스트 장애가 발생하면 모든 통신 두절)
2) 트리형 (스타형과 별 차이 없음)
중앙에 있는 스타 구조 주변에 위치한 호스트를 중심으로 새로운 스타 구조가 확장되는 형태
중개 과정이 간단하나 중앙 호스트에 문제가 발생시 전체 네트워크의 동작에 영향을 줌
3) 링형
호스트의 연결이 순환 고리 구조(동그라미)
모든 호스트가 데이터 전송 기능과 교환 기능을 동시에 수행
한 호스트가 고장나면 전체 네트워크가 동작하지 않을 수 있음(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
토큰(Token) 호스트 사이의 데이터 송신 시점을 제어하는 기능 데이터의 전송 권한을 의미하는 토큰을 확보한 후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면 토큰을 다시 링 네트워크에 돌려줌(버스 티머니 카드..?) |
4) 완전형
모든 호스트가 다른 모든 호스트와 모두 일대일로 직접 연결하는 방식
성능은 유리하나 전송 매체가 많아지기 때문에 비용 측면에서 비효율적
5) 불규칙형
연결 구조를 특정 패턴으로 분류할 수 없는 방식(일반 네트워크)
완전형과 비슷해보이나 모두 연결 X
2. 브로드 캐스팅 방식 (Broadcasting)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호스트에게 데이터 전송
별도의 교환 호스트가 불필요
LAN처럼 지리적으로 가까운 호스트 사이의 통신에서 주로 사용
1) 버스형
전송 데이터를 모든 호스트에서 수신할 수 있음
충돌(Collision) 둘 이상의 호스트에서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할 때 충돌이 발생 (역주행) 충돌 해결 방법 1) 호스트의 전송 권한을 제한함 (사전에 전송 권한 확보) - 시간대를 다르게 지정 - 토큰으로 전송 권한을 순차적으로 이용 2) 충돌 허용 - 둘 이상의 호스트가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도록 허용 - 충돌 발생시 해결 과정 필요 - 예 : 이더넷 |
2) 링형
호스트를 순환 구조로 연결
송신 호스트가 전송한 데이터는 링을 한 바퀴 순환한 후 송신 호스트에게 되돌아옴
중간의 호스트 중에서 수신 호스트로 지정된 호스트만 데이터를 내부에 저장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토큰 확보가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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