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캐스팅(Unicasting)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텔넷, FTP, 웹 검색 같은 서비스 (컴퓨터 통신의 가장 기본적인 형식은 유니캐스팅 방식)
멀티포인트 통신(Multipoint)
멀티포인트 인터넷 통신 환경은 1:n, n:n 통신 모두 지원
하나의 송신 호스트를 기준으로
- 수신 호스트 하나와 연결 : 유니포인트
- 다수 수신 호스트와 연결 : 멀티포인트
송신 호스트가 한번의 전송으로
- 수신 호스트 하나에만 데이터 전송 : 유니캐스팅
- 다수의 수신 호스트 전송 : 멀티캐스팅
멀티포인트 통신
1. 멀티포인트 유니캐스팅(Multipoint Unicasting)
유니캐스팅 방식을 이용한 일대다(1:n) 통신 방식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통신 형태 (ex. 케이블TV) -> 가입자 식별 필요
단점 : 수신 호스트 수가 많아지면 성능에 문제 발생
장점 : 송수신 호스트 사이의 흐름 제어와 수신 호스트의 응답기능 및 재전송 기능 구현이 쉬움
다수의 호스트에게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 수신 호스트와 개별적으로 연결 설정 필요(ex. 셋탑 박스)
- 수신 호스트별 세 번의 데이터 전송(연결설정 -> 데이터전송 -> 연결해제)
2. 멀티포인트 브로드캐스팅(Multipoint Broadcasting)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호스트(불특정 다수)에 데이터가 전송되는 방식
수신 데이터 처리는 전적으로 수신 호스트 몫 (ex. TV 채널)
- 데이터 수신을 할지 or 폐기할지는 목적지 주소를 근거로 결정
- 다수의 복사본을 전송하지않고 특정 브로드캐스팅 주소를 이용하여 데이터 전송
라우터or스위치(네트워크장비)의 역할 네트워크 장비가 브로드캐스트 주소로 전달된 패킷을 복사하여 네트워크 전체로 전송 |
단점
- 호스트 수가 많을수록 네트워크 트래픽이 급격히 증가
- 전체에 대해 데이터 전송보다는 특정 서브넷내에서만 이용
3. 멀티캐스팅(Multicasting)
프로토콜 자체에서 일대다(1:n) 전송 기능 구현
- 멀티캐스트 그룹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기능 필수
- 호스트가 특정 멀티캐스트 그룹에 가입, 탈퇴하는 기능 필수
- 라우터에서 멀티캐스트 그룹 주소를 인식, 다수의 수신 호스트에 중개하는 등의 트래픽에 대한 처리 기능 필수
- 통신 환경 연결을 한번의 설정으로 지원 가능 <-> 멀티포인트 유니캐스팅은 수신호스트의 개수만큼 다수의 연결 설정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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