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름 제어 (Flow Control)
- 수신 호스트가 송신 호스트의 전송 시점을 제어 (ex.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그램)
- 수신 호스트가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전송 속도를 유지하면서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
- 너무 빨리 전송하는 경우 수신 호스트가 내부 버퍼에 보관하지 못할 수 있고 프레임 분실과 동일한 효과를 야기함
프레임 (Frame)
내부 정보를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문제프레임과 비트프레임으로 구분
1) 데이터 링크 계층
전송 데이터를 프레임이라는 단위로 나누어 처리
2) 전송 프레임
체크섬, 송수신 호스트의 주소, 제어 코드등이 정보에 포함
문자 프레임의 구조
1) 문자 프레임 (Character Frame)
- 내용이 문자로 구성
- 8비트(1바이트) 단위(또는 아스키 문자 코드)의 고정 크기로 동작
2) 문자 프레임의 구조
- 프레임의 시작과 끝에 특수 문자 사용
- 전송 데이터에 특수 문자가 포함되면 혼선 발생
3) 문자 스터핑 (Character Stuffing)
- 문자 프레임의 전송 데이터에 제어 문자를 추가하는 기능
- 전송 데이터가 DLE 문자를 포함하면 뒤에도 DLE 문자 하나를 강제로 추가
- 데이터에 DLE 문자가 두번 연속 있으면 하나의 DLE 문자 삭제
비트 프레임의 구조
1) 비트 프레임 (Bit Frame)
프레임의 시작과 끝 위치에 플래그라는 특수하게 정의된 비트 패턴(01111110)을 사용해 프레임 단위 구분
2) 비트 프레임의 구조
- 데이터 전송 전에 프레임의 좌우에 플래그를 추가
- 수신 호스트는 이 플래그를 제거해 전송 데이터와 필요한 제어 정보를 상위 계층에 전달
3) 비트 스터핑 (Bit Stuffing)
- 전송 데이터에 플래그 패턴이 포함되면 혼선 발생
- 송신 호스트 : 전송 데이터가 1이 연속해서 5번 발생하면 강제로 0을 추가
- 수신 호스트 : 송신 과정에서 추가된 0을 제거해 원래의 데이터를 상위 계층에 전달
'Programming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work] 로드밸런싱(load balancing) - 부하분산 (0) | 2021.04.30 |
---|---|
[Network] TCP와 UDP를 사용하기 위한 적절한 환경 (0) | 2021.02.13 |
[Network]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 오류의 원인과 오류 복구 기능 / 순서번호 방법 (0) | 2021.01.17 |
[Network] 데이터 전송 방식(멀티포인트)의 종류 및 방법 - 유니캐스팅, 브로드캐스팅, 멀티캐스팅 (0) | 2021.01.17 |
[Network]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 방식 - 점대점 방식 / 브로드캐스팅 방식 (0) | 2021.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