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I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UI의 세 가지 분야 | ||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
컨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
·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 UI의 구분
1) CLI (Command Line Interface)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2)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3) NUI (Natural User Interface)
별도의 장치 없이 사용자의 움직임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UI의 기본 원칙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 |
· UI 표준 및 지침
1) UI 표준
전체 시스템에 포함된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 (화면 구성이나 화면 이동 등)
2) UI 지침
UI 요구사항, 구현 시 제약사항 등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
3) UI 스타일 가이드 작성 순서
구동 환경 정의 → 레이아웃 정의 → 네비게이션 정의 → 기능 정의 → 구성 요소 정의
· UI 설계 도구
UI 설계 도구 | |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 또는 뼈대를 설계하는 도구 -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 - 개발자나 디자이너 등이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현재 진행 상태 등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 - 와이어프레임 툴 : 손그림,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일러스트, 포토샵 등 |
목업 (Mockup) |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생성 -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함으로 실제로 구동하지 않음 - 목업 툴 : 파워 목업, 발사믹 목업 등 |
스토리 보드 (Story Board) |
와이어프레임에 컨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의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 -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것이 있다 - 스토리보드 툴 :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Axure 등 |
프로토 타입 (Prototype) |
인터랙션을(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에)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개발자가 맞게 해석했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 - 페이퍼 프로토타입 : 스케치, 그림, 글 등을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아날로그적인 방식 - 디지털 프로토타입 : 파워포인트, 아크로뱃, 비지오, 옴니그래플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방식 |
유스케이스 (Use Case)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 하는 것 -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 -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됨 |
· UI 요구사항 확인
새로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해서 작성하는 단계
UI 요구사항 확인 순서 | |
1. 목표 정의 | 사용자들을 인터뷰한 후 사용자들의 의견이 수렴된 비지니스 요구사항 정의 |
2. 활동사항 정의 | 조사한 요구사항을 토대로 앞으로 해야할 활동 사항 정의 |
3. UI 요구사항 작성 | UI 요구사항을 UI 개발 목적에 맞게 사용자 중심으로 작성함 |
UI 요구사항 작성 순서 | |
1. 요구사항 요소 확인 | 파악된 요구사항 요소의 종류와 각각의 표현 방식 등을 검토함 |
2. 정황 시나리오 작성 |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함 |
3. 요구사항 작성 | 정황 시나리오를 토대로 요구사항을 작성함 |
· 요구사항 요소
1) 데이터 요구
사용자가 요구하는 모델과 객체들의 주요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 객체들을 정리함
2) 기능 요구
사용자의 목적 달성을 위해 무엇을 실행해야 하는지를 동사형으로 설명함
3) 제품/서비스의 품질
데이터 기능 및 요구 외에 제품의 품질, 서비스, 감성적인 품질 등을 고려하여 작성함
4) 제약사항
제품 완료 데드라인, 전체 개발 및 제작에 필요한 비용, 시스템 준수에 필요한 규제가 포함됨
· 품질 요구사항
소프트웨어 품질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표준 | |
ISO/IEC | 9126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 |
ISO/IEC 25010 | 9126에 호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여 개정한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국제 표준 |
ISO/IEC 12119 | 패키지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국제 표준 |
ISO/IEC 14598 | 소프트웨어 품질의 측정과 평가에 필요한 절차를 규정한 표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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