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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실기 요약정리] 화면 설계

by prinha 2023.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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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I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UI의 세 가지 분야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컨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 UI의 구분

1) CLI (Command Line Interface)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2)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3) NUI (Natural User Interface)

별도의 장치 없이 사용자의 움직임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UI의 기본 원칙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

 

· UI 표준 및 지침

1) UI 표준

전체 시스템에 포함된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 (화면 구성이나 화면 이동 등)

 

2) UI 지침

UI 요구사항, 구현 시 제약사항 등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

 

3) UI 스타일 가이드 작성 순서

구동 환경 정의 → 레이아웃 정의 → 네비게이션 정의 → 기능 정의 → 구성 요소 정의

 

 

· UI 설계 도구

UI 설계 도구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 또는 뼈대를 설계하는 도구
-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
- 개발자나 디자이너 등이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현재 진행 상태 등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
- 와이어프레임 툴 : 손그림,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일러스트, 포토샵 등 
목업
(Mockup)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생성
-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함으로 실제로 구동하지 않음
- 목업 툴 : 파워 목업, 발사믹 목업 등
스토리 보드
(Story Board)
와이어프레임에 컨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의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
-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것이 있다
- 스토리보드 툴 :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Axure 등
프로토 타입
(Prototype)
인터랙션을(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에)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개발자가 맞게 해석했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
- 페이퍼 프로토타입 : 스케치, 그림, 글 등을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아날로그적인 방식
- 디지털 프로토타입 : 파워포인트, 아크로뱃, 비지오, 옴니그래플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방식
유스케이스
(Use Case)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 하는 것
-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
-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됨

 

· UI 요구사항 확인

새로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해서 작성하는 단계

UI 요구사항 확인 순서
1. 목표 정의 사용자들을 인터뷰한 후 사용자들의 의견이 수렴된 비지니스 요구사항 정의
2. 활동사항 정의 조사한 요구사항을 토대로 앞으로 해야할 활동 사항 정의
3. UI 요구사항 작성 UI 요구사항을 UI 개발 목적에 맞게 사용자 중심으로 작성

 

UI 요구사항 작성 순서
1. 요구사항 요소 확인 파악된 요구사항 요소의 종류와 각각의 표현 방식 등을 검토
2. 정황 시나리오 작성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
3. 요구사항 작성 정황 시나리오를 토대로 요구사항을 작성함

 

· 요구사항 요소

1) 데이터 요구

사용자가 요구하는 모델과 객체들의 주요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 객체들을 정리함

 

2) 기능 요구

사용자의 목적 달성을 위해 무엇을 실행해야 하는지를 동사형으로 설명함

 

3) 제품/서비스의 품질

데이터 기능 및 요구 외에 제품의 품질, 서비스, 감성적인 품질 등을 고려하여 작성함

 

4) 제약사항

제품 완료 데드라인, 전체 개발 및 제작에 필요한 비용, 시스템 준수에 필요한 규제가 포함됨

 

 

· 품질 요구사항

소프트웨어 품질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표준
ISO/IEC 9126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
ISO/IEC 25010 9126에 호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여 개정한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국제 표준
ISO/IEC 12119 패키지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국제 표준
ISO/IEC 14598 소프트웨어 품질의 측정과 평가에 필요한 절차를 규정한 표준

 

 


https://prinha.tistory.com/entry/%EC%A0%95%EB%B3%B4%EC%B2%98%EB%A6%AC%EA%B8%B0%EC%82%AC%EC%8B%A4%EA%B8%B0-%EC%9A%94%EC%95%BD%EC%A0%95%EB%A6%AC-%EC%9D%B8%ED%84%B0%ED%8E%98%EC%9D%B4%EC%8A%A4-%EA%B5%AC%ED%98%84

 

[정보처리기사실기 요약정리]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요구사항 명세서에 정확하고 완전하게 기술되었는지 검토하고 개발 범위 기준인 베이스라인을 설정하는 것 요구사항 검토 계획 수립 →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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